가장 많이 본 기사[종합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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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0년 이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2018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 [2018동아신춘 평론] 김정현의 <너는 이제 '미지'의 즐거움일 것이다-황인찬 시 읽기>
  [2018동아신춘영화평론] 김예솔비의 <불가능의 미메시스 : 무수한 '지금'들의 투사-황동혁의 <남한산성>이 시간을 은유하는 방식

  [2018 조선일보 신춘문예] 소유정의 <사이'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-이제니의 시 읽기>

  [2018 문화일보 신춘문예] 송민우의 <단지 조금의 빛(황정은論)>

  [2018 서울신문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] 이철주의 <그림자 필경사- 김소연의 시 세계>

  [2018 세계 신춘문예] 정재훈의 <묵시적 재난에서 개별화된 재난으로-편혜영의 『홀』>

  [2018 경향 신춘문예] 인아영의 <유토피아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(박민정론)>

  [2018 부산신춘문예-평론] 김성준의 <'남한산성'의 봄은 어떻게 오는가>

  [2018 광남일보신춘문예]  신민희의 <입 벌리고 있는 자들의 세계를 복원하는 자‘김숨론’-L의 운동화‘, ‘한 명’>

 2017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 [2017 경향 신춘문예] 염승숙의 <없는 미래와 굴착기의 속도>

  [2017 동아 신춘문예] 김녕의 <경계에 대한 감수성, '지금-여기'와 '바깥'의 관계론 : 이장욱 소설 읽기>

  [2017 동아 신춘문예] 김세나의 <결핍을 통해서만 사랑은 자라난다-윤가은의 <우리들>>

  [2017 문화 신춘문예] 이진경의 <나선의 숲에서 부유하는 시어들>

  [2017 서울신문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] 김효숙의 <해부된 육체:부분이 발설하는 단서들>          

  [2017 세계일보 신춘문예] 장예원의 <가장 쓸쓸하고 연약한 연대-조해진론>   

  [2017 조선일보 신춘문예] 전영규의 <이 시대 뷰티풀 엑스의 탄생기>

  [2017 중앙신인문학상]  이병국의 <유실된 인간, 혹은 가능한 역사 너머 -조해진과 최은영의 소설이 말해주는 것들>

   [2017 부산일보신춘문예] 조선호의 <'캐롤', 시선의 전복이 가져다주는 정취>

2016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 [2016 동아 신춘문예] 문신의 <발굴하는 토피아(topia), 복권되는 생활-이현승의 <생활이란느 생각>과 고두현의 <달의 뒷면을 보다>>

 [2016 동아 신춘문예] 서은주의 <날마다 새롭고 언제나 그립다- <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>의 이미지 배치 방식이 요청하는 새로운 주체성의 사유>

 [2016 문화일보 신춘문예]  차선일의 <실종자의 미궁>

 [2016 서울신문 신춘문예] 김지윤의 <그림자를 벗은 가벼움의 질주: 이원론>

 [2016 세계일보 신춘문예] 강보원의 <결여의 존재론 - ‘나’의 상실에 이르기까지(김숨 소설 읽기)>

 [2016 조선일보 신춘문예] 임동휘의 <균열하는 주체, 그들이 살아가는 방법>

  [2016 중앙신인문학상] 박동억의 < ‘비정형(informe)’의 상상력-함기석·정재학·황병승 시의 경우 -함기석·정재학·황병승 시의 경우>

  [2016 부산일보 신춘문예] 이지우의 <급진론자의 커밍아웃 - '인간중독'>

 2015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 [2015년 동아 신춘문예] 이성주의 <상실된 질서와 두 개의 음(音)-박판식과 조연호의 시세계>

  [2015년 동아 신춘문예 영화] 윤경원의 <스타일로 극복한 게임의 진부함-<숨바꼭질>>

 [2015년 문화일보 신춘문예]  최종환의 <거울 속에서 탄생하는 주체들 : 이현승·황인찬·이준규를 통해 보는 2010년대 시>

  [2015 경향 신춘문예] 이지은의 <평론 부문 당선작 - 안전거리없음: 원시적 성실성과 武將SIREN의 진화 - 김훈론>

  [2015 조선 신춘문예] 박혜진의 <없는 얼굴로 돌아보라> -김엄지 소설에 나타난 장막의 글쓰기

  [2015 서울 신춘문예] 이한나의 <병든 앨리스 떨어뜨리기-황정은의 소설>

  [2015 세계 신춘문예]배수아의 실종자 - 나의 몸이 타자를 향해

  [2015 중앙 신인문학상] 방인석의 <특수한 주체, 고유한 보편 - 이수명의 시 세계> 

  [2015 부산일보 신춘문예] 이승현의 <우리 사회의 벌거벗은 생명에 관하여>

 2014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 [2014 서울 신춘문예] 고광식의 <타자를 소유하는 두 가지 방식>

  [2014년 동아 신춘문예]  박진아의 <지나가는 밤, 구애의 시간-편혜영의 [밤이 지나간다]>

  [2014년 동아 신춘 영화평론] 심우일의 <디스토피아의 윤리와 에피스테메-박훈정론-영화 <신세계>를 중심으로>

  [2014 경향 신춘문예] 양재훈의 [무-죄 증명의 논리와 유령됨의 자각 - 정소현 소설 1인칭 화자들의 행동 구조]

  [2014 중앙신인문학상] 김유석의 <청년 영매(靈妹)의 '소설되기' : 김사과론>  

  [2014 문화 신춘문예]  조윤정의 [어른의 동심]

  [2014 세계 신춘문예] 장은영의 <버스에서 일어나는 작은 기적-심보선의 시 세계>

  [2014 부산 신춘문예<가작>] 김종광의 <촬영되는 가족, 관찰되는 서사- 유미리의 '가족시네마'를 중심으로>

 2013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[2013 서울 신춘문예] 유인혁의 <언어의 감옥에서 글쓰기 : 한유주와 최제훈의 소설들>

 [2013 동아신춘] 임세화의 [없음으로서의 유토피아 : 언어의 (불)가능성에 대하여-황정은 소설 읽기]

  [2013 동아 영화] 이채원의 [문제적인, 그러나 전복적이지 않은.....-<피에타>를 향한 질문

  [2013 조선 신춘문예] 이선희의 <일상의 면역력으로 순환되는 공포의 뫼비우스의 띠-편혜영 『재와빨강』,「블랙아웃(Black Out)」을 중심으로>

  [2013 문화 신춘] 안지영의 <이름 없는 부재를 향한 노래들-정한아, 심보선, 이이체의 시를 중심으로>

  [2013 중앙신인문학상] 노태훈의 <우리가 만날 수 있는 단 하나의 가능성, 소설 - 김연수의 근작들에 관한 몇 가지 독법>

  [2013 경향 신춘문예 당선작] 박성준의 <모글리 신드롬 - ‘가능성’이라 불리는 아이들>

  [2013 세계일보 신춘문예(문학평론)]  기혁(김봉재)의 <'다정한 말, 이상한 나라의 존재방식 - 김행숙 시 다시읽기'>

 2012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 [2012 동아 영화] 김정의 욕망의 모호한 대상, 혹은 욕망의 모호한 시간-<북촌방향>의 이시성과 이소성

  [2012년 조선 신춘문예] 이석의 <조용한 혼돈, 주체 혹은 페르소나―김수영론>

  [2012 중앙신인문학상] 이재원의 <이름을 찾는 주체들의 문장― 신해욱, 이근화, 심보선의 시를 중심으로>  

  [2012 서울 신춘문예]  이강진의 <종언의 시대를 살아가기-‘시와 정치’는 무엇이었는가>

  [2012 경향 신춘문예] 이강진의 <위기의 시대에 대한 두 가지 처방-송경동과 장석원 시의 정치적 가능성>

  [2012 세계 신춘문예] 석형락의 <책을 덮은 후 읽는 소설-최제훈 소설집 ‘퀴르발 남작의 성’ 읽기>

 [2012 부산 신춘문예] 가작: 김형석의 <신(新)키덜트, 운명에 순응하는 오이디푸스>

 2011년 신춘문예 평론 당선작 목록

 [2011 조선일보 신춘문예] 이선경의 <"없음"이라는 표상-배수아론>

 [2011 서울신문 신춘문예] 허진의 <‘아비 되기’를 바라보는 이중의 시선-박민규 소설 다시 읽기>

 [2011 경향 신춘문예] 박인성의 <불필요한 문장들과 다시 서사하기>

 [2011 문화일보 신춘문예] 노대원의 <이색 직업의 탄생>
   - 최근 소설에 나타난 노동의 변화와 유동적 불안에 대하여

 [2011 동아신춘문예] 유정의 <사라짐 혹은 버려짐의 세계 : 영도(zero degree)로 살아가기>    -편혜영의 소설들에 대하여 : 『재와 빨강』을 중심으로

[2011 동아신춘문예 영화평론] 지승학의 <'시(詩)'의 가치를 생각하다-이창동 감독의 <시>

  [2011중앙신인문학상] 신상조의 <소설적 증상으로서의 반복 - 김숨 소설의 한 양상>

  [2011 세계 신춘문예]  김태선의 <연인들의 공동체-황정은, ‘百의 그림자’>

  [2011 부산 신춘문예] 서은주의 <순수한 가능성의 세계-이창동의 '시'에 드러난 영화형식 및 영화매체적 특징에 관하여>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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